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베트남의 역사
    베트남 2024. 3. 13. 20:50
    728x90

     
    베트남에 인류가 살기 시작한 것은 약 50만~30만 년 전으로 추측된다고 한다.
    기원전 7천 년경부터는 농사를 지었으며, 오늘날 베트남인의 조상은 기원전 4세기경에 나타났다.
     
    고대 최초의 국가인 흥 왕조 이후 많은 나라들이 생겼다 사라졌는데,
    특히 기원전 3세기경 흥 왕조 다음으로 들어선 어우락 왕조의 통치 기간 중에는 청동기 시대의 세련된 동썬 문화가 널리 퍼졌고,
    이때 만들어진 청동기 작품들은 동남아시아 지역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중국과 베트남

    기원전 111년 중국 한나라의 침입으로 중국에 병합된 뒤,
    베트남 지역은 939년까지 중국의 지배를 받게 된다.
    이때 중국으로부터 들어온 불교, 도교, 유교, 한자 등은 베트남의 사회·문화에 큰 영향을 주었으나,
    동시에 베트남 국민들은 오랫동안 외세의 지배에 대한 투쟁을 계속하게 된다.
     
    특히 40년에는 쯩 자매가 최초의 대규모 저항 운동을 일으켜,
    2년 정도 중국의 지배를 벗어나기도 했다.
    반면 중국의 지배를 받지 않은 중남부 지역에서는 인도 문명의 영향을 많이 받은 국가들이 나타난다.

    중국의 지배를 받던 북부 지역에서는 끊임없이 독립 투쟁이 이어져,
    결국 939년에 응오 꾸엔 장군이 중국을 물리치고 천 년 이상의 지배에서 벗어나,
    독립 왕조인 응오 왕조를 세운다.
     
    이후 딘 왕조가 나라를 통일한 뒤 레 왕조와 리 왕조, 쩐 왕조까지 이어졌지만, 1406년 다시 중국의 속국이 되고 만다.


    이후 1428년, 레 러이와 응웬 짜이가 다시 명나라를 몰아내고 후기 레 왕조를 세운다.
    후(後)레 왕조는 베트남 왕조 중 가장 오랫동안 집권하면서 정부 체제를 개혁하고,
    법률과 문학에서 베트남만의 전통 문화를 만들어 냈으며, 군사 제도와 유교 제도를 정비한다.
     
    또한 남부의 참파 왕국을 점령하여 영토를 확장하고 현대화의 바탕을 마련하여 베트남의 황금기를 연다.
     
     

    무려 천년이라는 기나긴 세월을 중국의 지배를 받은 베트남 이러한 역사적 배경으로 인해 중국은 베트남이 가장 싫어하는 나라이다. 

     

     

     

    프랑스와 베트남

    후레 왕조 후기, 북부의 찐 가문과 남부의 응웬 가문이 강력한 힘을 갖고 각자의 지역을 통치한다.
     
    그러나 두 가문이 대립하면서 농민에 대한 착취가 심해지자 1771년, 베트남 최초의 농민 반란인 떠이 썬 반란이 일어난다.
     
    떠이 썬 마을의 응웬 삼형제를 중심으로 한 이 반란에 의해 찐, 응웬 가문과 후레 왕조 모두 무너지고 떠이 썬 왕조가 세워진다.

    그러나 그 뒤 남부 응웬 가문에서 살아남은 응웬 안 왕자가 프랑스의 도움을 받아 '비엣남'이라는 국호로 베트남의 마지막 왕조인 응웬 왕조를 연다.
     
    응웬 왕조 초기에는 통일에 도움을 준 프랑스에 많은 상업적 이권을 주었으나,
    이후에는 중국과 우호를 다지면서 프랑스를 등한시하게 된다.
     
    결국 프랑스 선교사 박해 사건을 계기로 프랑스군이 베트남을 공격하기 시작하여,
    1883년에는 아르망 조약으로 베트남 전 국토가 프랑스의 식민지가 되고 만다.

     

    짧다면 짧은 백년간의 프랑스의 식민 지배는 베트남 사람들에게 큰 트라우마와 국민성을 부여했고 

    베트남 사람들은 작은 잘못을 해도 자신의 잘못을 시인하지 않는 국민성을 가지고 있다. 
    프랑스 식민지 시절에 민주주의 국가라고 프랑스는 베트남 사람들을 법정에 세웠고 
    자기 잘못을 시인하는 사람들에게는 그시절 여느 유럽 국가들과 동일하게 가벼운 잘못도 가혹한 처벌을 가했으니 당연한 현상이라고 봐야겠다.

     
     

    독립 운동 

    베트남 사람들은 중국의 지배에 끊임없이 항쟁하였던 것처럼, 프랑스의 식민지가 된 뒤에도 독립 운동을 계속한다.
    1930년에는 사회주의 성향의 민족주의자들이 베트남 공산당을 결성하였는데, 이 공산당을 이끈 사람이 바로 훗날 베트남의 현대사에 큰 영향을 미친 호찌민이다.
     
    제2차 세계 대전으로 프랑스가 독일의 침공을 받아 세력이 약해지자, 베트남은 1940년 일본의 식민지가 된다.

    그리고 1945년 일본이 전쟁에서 패망하여 물러가게 된다, 베트남 공산주의자들은 응웬 왕조를 무너뜨리고 호찌민을 주석으로 하는 베트남 민주 공화국을 수립하여 독립을 선언한다.
    그러나 프랑스는 계속하여 베트남을 포함한 인도차이나 지역의 지배권을 주장하였고, 1946년 두 나라는 인도차이나 전쟁을 시작한다.

    8년간의 전쟁 끝에 1954년 베트남은 제네바 협정으로 공식적인 독립을 이룬다.
    미국, 영국, 프랑스, 소련, 중국, 남베트남, 북베트남, 라오스, 캄보디아 9개국이 참가한 제네바 회의의 결과로, 베트남은 북위 17° 선을 기준으로 북부는 호찌민의 민주 공화국, 남쪽은 미국의 지원을 받는 베트남 공화국으로 나뉜다.
     
     

    베트남 전쟁 그리고 통일

    남북으로 분단된 뒤 호찌민의 북베트남은 조국의 통일을 원했지만, 남베트남은 분단된 상황을 유지하려 했다.
    하지만 차츰 남베트남에서 공산당의 지지가 늘어나자, 미국은 이를 막기 위해 베트남 전쟁을 시작했다.

    미국의 요청으로 우리나라를 비롯한 필리핀, 태국,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등도 파병하였지만,
    전쟁이 장기화되자 미국 내에서 전쟁에 대한 지지가 떨어졌고, 1973년 파리 협정으로 미군은 철수한다.
     
    1975년 북베트남의 지원으로 남베트남의 사이공이 점령되며 베트남 전쟁은 막을 내렸고,
    다음 해 통일 국회를 구성하는 총선이 실시되어 하노이를 수도로,
    사이공의 이름을 호찌민 시로 바꾸면서 베트남 사회주의 공화국이 탄생한다.

     

    경제 개방

    1975년 통일된 베트남은 3년 후 캄보디아와 국경 문제로 인해 전쟁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캄보디아를 지지하던 중국 공산당과의 관계가 악화되었고,
    또한 미국 주도 하에 무역 금지 조치가 내려져 경제적으로 고립되면서 베트남의 경제 상황은 더욱 어려워졌습니다.

    이에 대응하여, 베트남 정부는 1986년 '도이 머이'라는 개혁 정책을 도입하여 경제를 개방하고 수출을 증대시키려고 노력했니다.
    그 이후, 무역 활동이 활성화되고 서구 국가들과의 관계도 정상화되었으며,
    1995년에는 동남아시아 국가 연합(ASEAN)의 회원국이 되었고, 1998년에는 아시아 태평양 경제 협력체(APEC)에 가입하여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트남 비상 연락처  (2) 2024.03.16
    베트남 충전기 & 보조 배터리  (35) 2024.03.16
    베트남 유심 vs 포켓 와이파이  (34) 2024.03.14
    베트남 입국 조건 및 비자  (0) 2024.03.14
    베트남의 화폐와 환전  (26) 2024.03.13
Designed by Tistory.